쥐눈이콩 보양식 콩족탕

 

콩족탕 재료 : 쥐눈이콩, 삶은 돼지족, 두꺼운 계피

 

 

 

돼족족발은 동의보감에 기를 보하고 산모의 젖을 잘 나오게 한다 기록되어 있으며,

민간에서는 관절에 좋은 우술과 함께 삶아서 관절염 치료에 활용 (관절염 완화)

 

 

 

 

 

계피에는 속을 따뜻하게 하고 혈맥을 잘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콩족탕은 민가에서 겨울에 많이 만들어 먹었으며, 손발이 차고 허리가 안 좋으신 분들한테
신장의 기능을 돋우고 손발이 찬 것을 따뜻하게 해주는 굉장히 좋은 음식이다.

 

 

 

 

 

 

쥐눈이콩 콩족탕 만드는법

 

1. 생족발을 사용해도 되지만 콩족탕을 편하게 만들기 위해 삶은 돼지족의 살만 사용한다.
2. 지눈이콩의 효능을 높여주기 위해 계피를 냄비의  밑에 넣는다.
   (계피의 기운이 족을 뚫고 올라오도록 해줘야 한다.)
3. 재료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30분간 끓인다.
4. 쥐눈이콩을 반만 따로 냄비에 넣고 끓인다.(소금 1T를 넣어준다.)
5. 약효가 간으로 작용하도록 전통 간장 한 수저를 쥐눈이콩에 넣어준다.
6. 쥐눈이 콩은 미리 불린 경우 30분 불리지 않은 경우 1시간 동안 삶는다.
7. 콩이 맨 위층을 형성 하도록 쥐눈이콩을 족발이 끓는 냄비에 넣어 준다.
8. 술에 담가둔 쥐눈이콩을 삶은 콩과 같은 양만큼 넣는다.
9. 쥐눈이콩술도 세 숟가락 넣어 준다.
10. 30분정도 국물이 졸아들도록 끓이면 콩족탕 완성

 

 

 

 

 

쥐눈이콩

쥐눈이콩은 쥐눈처럼 작지만 영양이 풍부합니다. 뼈 튼튼! 피부 탱탱! 쥐눈이콩을 꾸준히 섭취함으로써 젊음을 유지할 수 있다.

기본정보
· 구입요령 : 콩알이 고르며 검은색을 띠며 윤기가 나는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검은콩 (쥐눈이콩은 검은콩보다 많이 작다.)
· 보관온도 : 18~22℃
· 보관일 : 3개월
· 보관법 : 오래 보관해두고 먹을 때는 꼭지를 따지 않은 상태로 비닐 봉지에 담아 냉장보관한다.
· 손질법 : 깨끗이 씻어 불리거나 떡, 밥의 재료로 이용한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열대에서 온대 북부 지역까지 널리 재배되며, 여름 작물로 높은 온도와 습도가 필요하나 재배가 용이하므로 동양에서는 오래전부터 이용하였다.


· 섭취방법 : 밥에 넣어 먹거나 떡의 고명 재료로 이용된다.
· 궁합음식정보 : 밥 (쥐눈이콩에 단백질과 쌀밥에 당류는 부족되기 쉬운 영양소를 서로 보완하는 작용을 한다.)
· 다이어트 : 콩은 식이섬유소가 많아 포만감을 주며 비만인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식품이다.
· 효능 : 성인병 예방, 어린이 성장촉진 (한방에서는 항암 효과와 함께 당뇨, 고지혈증, 신장질환을 다스리고 어린이의 성장 및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다.)

 

 

계피


건조된 나무껍질은 만곡상 혹은 반쯤 말려 있는 상태이며, 불규칙한 조각을 이룬다. 두께는 대개 3㎜이며 바깥 부위의 색은 흑갈색 또는 흑적색으로 되었고 회백색의 꽃과 같은 반점이 있다. 안쪽은 암홍적색에서 흑적색을 띤다. 절단면의 바깥 층은 회갈색이다.

산지는 주로 중국의 남부, 일본 남부, 월남, 캄보디아, 태국 등지에서 자생하고 있다. 약효 성분은 휘발성 정유 성분이 약 1%인데, 그 중에 펠란드렌(Phellandrene), 유게놀(Eugenal), 메틸유게놀(Methyleugual)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의 맛은 맵고 단맛이 나며 약성은 열성이다. 효능은 비위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므로 소화기가 차서 소화장애가 있거나 복부가 차서 일어나는 복통 설사 등에 널리 이용된다. 뿐만 아니라 배가 차서 일어나는 구토에도 신속한 반응을 일으킨다. 그리고 풍습성(風濕性)으로 인한 사지마비와 동통을 그치게 하고, 허리나 무릎이 차고 시리면서 아픈 신경통과 관절 질환에도 널리 응용된다.

또한, 산후에 출혈이 계속되거나 오래된 이질과 대변시에 출혈되는 증상을 개선시키기도 한다. 이외에도 콩팥기능 감퇴증상에도 효력이 높고 하복부가 차면서 방광염이 자주 발생하는 질환에도 활용되고 있다. 동물실험 결과에서는 실험관 내에서 피부진균을 억제시키고 있는데 이것은 끓여서 사용할 때보다 냉침한 것이 효력이 우수하였다.

1회 용량은 4∼8g이며 1일 3회 복용할 수 있다. 약으로도 사용되지만 식품으로도 널리 쓰이는 자원 식물이다. 혈압이 높거나 염증 초기 증상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돼지족(족발)


족발에는 젤라틴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 또 모유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므로 임산부와 수유부에게 좋다. 또 돼지고기에는 메타오닌이라는 아미노산이 들어 있어 간을 강하게 하므로 알코올 해독과 숙취예방에 효과가 있다. 그리고 납·수은 등의 중금속 중독과 규폐병(硅肺病:광산 등에서 규산이 많이 들어 있는 먼지에 노출되어 생기는 폐질환)이 걸렸을 때 독소를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족발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에서도 즐겨먹는 음식인데, 생일상에 장수를 비는 국수와 함께 올린다. 독일에도 훈제 족발요리인 슈바인학센(Schweins Haxen)이 있다.
 
만드는 방법은 먼저 돼지족을 준비해 털을 제거한 다음, 잘 씻어 건져둔다. 큰 냄비에 돼지족이 잠길 만큼 물을 넉넉히 붓고 파·마늘·생강·청주를 넣고 끓인다. 여기에 족발을 넣고 센불에서 끓이다가 중불에서 살이 무르도록 푹 삶아 건져놓는다. 냄비에 설탕·물·간장을 넣고 끓으면 삶아 놓은 족발을 넣고 굴려가며 조린다. 알맞게 조려지면 뼈를 발라내고 적당한 크기로 썬다. 새우젓을 곁들여 먹는다.   

 

 

블로그 이미지

#WWG1WG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