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프리카의 숨겨진 효능이 다이어트족의 시선을 모으고 있다.

파프리카는 맛이 좋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인기다. 피부 개선, 항산화 효과 등을 내는 파프리카의 비타민C 함량은 100g당 375mg으로 피망의 2배, 딸기의 4배, 시금치의 5배 수준이다. 

 

파프리카가 최고의 등산식품으로 꼽히는 건 수분과 당분 무기질을 듬뿍 함유하고 있기 때문. 파프리카의 90%는 수분으로 이뤄졌으며 약간의 당분이 에너지를 만들어주고 무기질도 보충해줬다. 

 

다양한 색의 파프리카 중 등산식품으로 최적인 건 바로 빨간색 파프리카. 그 조리법도 무궁무진했다. 고추잡채를 응용한 파프리카 잡채는 기본 중에 기본. 알록달록 파프리카 전에 고춧가루와 채소를 버무린 양념을 속에 채워 만든 소박이로도 재탄생됐다. 

한편 파프리카는 비타민 A, B1, B2, C, D, P 등이 풍부하며 그 효능이 다양하다. 항산화 물질로 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 C는 녹색보다 붉은색 파프리카에 2배, 주황색에 3배가 많다. 

 

파프리카 껍질에는 알파 카로틴, 베타카로틴, 루테인 등이 다량 함유돼 있는데 이는 특히 붉은색 파프리카에 많이 들어 있으며 심혈관, 눈, 세포, 피부 등에 좋다.


파프리카는 단맛이 나고 식감이 좋아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껍질째 기름과 함께 볶아 먹어도 좋다.

 

파프리카 껍질에 들어 있는 영양소들은 대부분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에 익혀 먹으면 영양소 흡수율이 60~70%로 높아진다. 파프리카를 볶아 먹으면 파프리카에 들어 있는 비타민C가 잘 파괴되기도 하는데 익힐 때 구연산이나 사과 등을 넣으면 비타민C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러한 파프리카의 효능과 요리법을 잘 알고 섭취하면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반응이다.

 

· 섭취방법 : 단맛을 지니고 매운맛이 없으므로 샐러드에 첨가되어 생식되기도 하며 기름과 잘 어울려서 볶음, 조림, 전에 이용한다.
· 궁합음식정보 : 식용유 (비타민 A는 베타카로틴 형태로 존재하여 파프리카를 샐러드로 먹거나 기름에 살짝 볶아 먹는 것이 흡수율이 높다.)
· 다이어트 : 파프리카는 칼로리가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적합하다.
· 효능 : 기미, 주근깨 예방 (파프리카에는 비타민 A, C 등 영양성분이 다른 채소에 비해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C가 풍부해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방해함으로써 기미, 주근깨 예방에 좋습니다.)

 

 

중앙아메리카 원산이다. 영명으로는 'sweet pepper' 또는 'bell pepper'라고 하며 일본에서는 상업적으로 피망과 차별화하기 위해서 파프리카와 피망을 다르게 부른다. 우리나라에는 피망을 개량한 작물이 '파프리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들어왔기 때문에 피망과 파프리카가 다른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매운맛이 나고 육질이 질긴 것을 피망, 단맛이 많고 아삭아삭하게 씹히는 것을 파프리카라고 부른다. 피망과 파프리카의 구분이 정확하지 않아 한국원예학회(1994)에서 발간한 ≪원예학 용어집≫에는 모두 ‘단고추’로 분류하고 있다.

파프리카는 터키를 대표하는 향신료로 오스만제국 당시 헝가리로 전파되었다. 우리나라에서 파프리카는 채소류의 단맛을 내는 채소를 지칭하지만 유럽 특히 헝가리에서 파프리카는 매운 고추를 지칭한다. 현재도 헝가리에서 재배한 파프리카가 가장 유명하다. 1926년 헝가리의 화학자가 파프리카로부터 비타민C를 분리하는 데 성공하자 파프리카는 겨울철에 몸을 따뜻하게 하는 향신료로 취급되었다.

 

파프리카는 단맛에서부터 매운맛까지 종류가 다양한데, 질 좋은 파프리카는 진홍색을 띠고 가벼운 과일향이 난다. 파프리카를 이용한 가장 유명한 요리는 ‘굴라시(Goulash)’다. 굴라시는 큼직하게 썬 쇠고기에 파프리카를 넉넉히 넣어 오랜 시간 끓이는 헝가리 전통요리다. 파프리카는 케이퍼 위에 뿌려 색을 내거나, 수프에 밝은 색을 첨가할 때 사용한다. 또한 달걀과 채소요리, 갑각류와 치킨요리, 샐러드드레싱에도 사용한다. 단, 파프리카는 색과 맛을 단시간에 잃기 때문에 오래 보관하기 어려우므로 소량만 구입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블로그 이미지

#WWG1WG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