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자나무의 열매로 지름 약 1cm의 짙은 붉은 빛깔이다. 단맛·신맛·쓴맛·짠맛·매운맛의 5가지 맛이 나서 오미자라고 불린다. 공 모양으로 지름 약 1cm이고 짙은 붉은 빛깔이다. 속에는 붉은 즙과 불그스레한 갈색 종자가 1∼2개 들어 있다. 단맛·신맛·쓴맛·짠맛·매운맛의 5가지 맛이 나며 그 중에서도 신맛이 강하다.

 

종류에는 오미자(북오미자)·남오미자·흑오미자 등이 있다. 오미자는 주로 태백산 일대에 많이 자라고 남오미자는 남부 섬지방, 흑오미자는 제주도에서 자란다. 한국을 비롯하여 일본·사할린섬·중국 등지에서 생산한다. 시잔드린·고미신·시트럴·사과산·시트르산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심장을 강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며 면역력을 높여 주어 강장제로 쓴다. 폐 기능을 강하게 하고 진해·거담 작용이 있어서 기침이나 갈증 등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미자차

 

 

 

오미자란

본초강목에 따르면 껍질과 살이 달고 시며 씨는 맵고 쓰면서 모두 짠 맛 등 다섯가지 맛이 나기 때문에 오미자라고 한다.

 

오미자의 성분은 단백질, 칼슘, 인, 철, 비타민B1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과산, 주석산 등 유기산이 많아 신맛이 강하고  피로회복을 도와주고. 또, 당뇨 환자가 입이 자주 마르고 갈증을 느낄 때에 복용하면 갈증이 제거될 뿐만아니라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고 난 뒤에 복용하여도 더위를 견디고 갈증을 적게 느끼게 해준다.

 

 

오미자차효능


오미자 효능1. 산(신맛):

유기산은 유해균의 살균 효과 및 장내 세균밸런스 조정작용을 하여 신진대사를 도와 피로회복에 탁월하다. 또 미용, 면역력 향상 작용이 있고 간, 담, 눈에 좋다.


오미자 효능2. 고(쓴맛) :

소염작용있어서 심장에 좋다.


오미자 효능3. 신(매운맛);

발산작용이 있어 폐와 비장에 좋다.


오미자 효능4. 함(짠맛):

연화 작용이 있고 신장,방광,귀, 골다공증에 좋다.


오미자 효능5. 감(단맛) :

자궁에 좋다.

 

 

오미자차 효능


오미자차효능 1 진해 및 거담 작용

가래 해소 천식 일반 감기기침에 사삼 살구씨 원지 반하를 생강을 배합하여 다려서 마시면 기침이 멎기 때문에 호흡이 곤란할 정도로 기침이 심하면 오미자 파고지 백개자 무우씨 마황 도라지 맥문동을 급히 사용하면 호흡곤란이 멎고 기침이 멈춘다.

 

오미자차효능 2. 간기능 강화

만성간질환에 오미자를 오래 복용 시키면 간의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되는 놀라운 기능이 오미자에 있다.오래 복용해야만 간의 기능이 회복된다.

 

오미자차효능 3. 신체 허약, 양기를 강화

오미자는 영양제 강장제로 그 사용 범위가 넓다. 허약증및 급성질병의 치유 후 각종 수술 후에 나타나는 체허, 피로, 권태감, 탈력감,

무기력, 땀이 나고 맥이 나약해질 때 오미자를 마시면 단시일 내에 빠른 효과를 보며 오미자에 만삼, 맥문동 ,사삼등을 배합하면 좋다.


오미자차효능 4. 소갈증을 번열을 없애고 식욕강화

입이 타고 가슴이 답답함을 멈추게 된다. 오미자차효능 5. 주의력 감퇴나 사고력 저하를 개선하고 신경쇠약을 치료한다.

 

오미자차효능 5.  신장(腎臟)을 보하고 열을 내리며 갈증 을 멈추고 몸을 든든하게 해주며 갈증을 멈추고 설사, 이질을 좋다.

 

오미자차효능 6. 혈액순환장애 개선작용 심장혈을 개선을 도와을 준다.

 

오미자차효능 7. 저혈압에도 효과가 있다.

 

 

 


오미자차 부작용
  
1) 해수나 홍역의 초기에 있는자는 복용해서 안됩니다.

2) 열이 있는자는 사용해선 안됩니다.

3) 간기가 강하여 가슴을 태우는 자는 사용 해서는 안됩니다.

 

 

오미자로 차 만들어 먹는 법 2가지 소개


1.오미자 차 만들기


① 오미자를 깨끗이 씻어 적당히 말려 물기를 뺍니다

② 물을 끓인 후 80℃까지 식힌다.(녹차를 우려낼 정도로 약간 식은 상태)

③ 오미자를 물이 잠길 정도로 넣습니다

④ 가능하면 공기가 안들어 가게끔 랩을 씌웁니다.

⑤ 술을 뜨듯이 따뜻한 곳(예를 들어 보온밥통에 보온하는 정도)에 놔 두면 가스가 막 올라오면서 발효가 됩니다.

⑥ 하루 정도(24시간) 지난 후 오미자를 꼭 짜내면 오미자 엑기스가 완성됩니다.

⑦ 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⑧ 이를 물과 오미자를 적당량 희석(3:1 혹은 4:1)시켜 감미를 하여 하루 2-3회 복용합니다.

 

2.오미자 차 만들기

재료 - 오미자 30g, 물 600ml, 꿀 약간

 

①오미자는 잘 말린것을 구입

②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후

③오미자에 물을 부어 하루 정도 담가 둔다.

④체로 걸러 낸 국물을 냉장고에 보관하였다가 마실 때

 약간의 꿀을 타서 마십니다.

 

블로그 이미지

#WWG1WG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