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로 들어선다는 입동 시절이다. 밭에서 무와 배추를 뽑아서 김장을 준비한다.

 

입동 전후 5일 이내에 담근 김장이 맛이 좋다고 한다. 지금은 시골에서나 가끔 보이지만 필자가 어릴때 무는 냉해를 줄이기 위해 땅에 구덩이를 파고 저장했다.

 

입동에는 노인들을 모시고 음식을 준비해 대접하는 것을 치계미(雉鷄米)라 했다. 마을에서 아무리 살림이 없는 사람이라도 일 년에 한 차례 이상은 치계미를 위해 출연을 했다고 한다. 그러나 그마저도 형편이 안 되는 사람들은 도랑탕 잔치로 대신했다고 한다. 이 무렵 미꾸라지들이 겨울잠을 위해 도랑에 숨는데 이때 도랑을 파 누렇게 살 찐 미꾸라지를 잡아서 추어탕을 끓여 노인들을 대접하는 것을 도랑탕 잔치라고 했다.

 

역사에서 당나라 시대의 손사막(孫思邈)은 불교와 도가의 최고 권위자, 약왕(藥王), 손진인(孫眞人)으로 부른다. 양생단련법을 제창해 노인병의 예방과 결합시켜 양생학(養生學)을 이론과 경험이 공존하는 하나의 학문으로 발전시켰다.

 

도가의 경문에서 말하길 사람이 오래 살려면 머리인 곤륜(崑崙)을 수양해야 한다고 한다. 방법은 머리털에 빗질을 많이 하고 손은 항상 얼굴에 있어서 자주 마주치고 침은 항상 삼켜 기를 정련해야 한다. 이 세 가지가 곤륜을 닦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또 욕심을 멀리하면 마음이 스스로 고요해지니 삼독(三毒)이 없어진다. 말을 적게 하고 소음을 적게 들으면 신(神)과 명(命)을 보존한다고 했다.

그리고 양생의 다섯 가지 어려움을 이렇게 말했다. 첫째 명리를 버리지 못함이고, 둘째 희노를 없애지 못하고, 셋째 성색(聲色)을 떠나지 못하며, 넷째 기름진 맛을 끊지 못함이며, 다섯째는 정신의 허함으로 인하여 신장의 정이 흩어짐이다고 한다.

 

이 다섯 가지의 어려움만 극복하면 장수한다고 한다. 도가에서는 양생의 도를 손상이 없음을 으뜸으로 봤으며, 편안할 때 위험을 염려해 예방해야 된다고 한다. 비록 젊은 시절에 몸을 함부로 해 기가 약하고 면역력이 떨어졌더라도 만년에 깨달아 우환을 막고 보양을 하면 장수할 수 있다고 한다.

 

 

 

약선요리 양생 도랑탕

 

▲효능● 입동시 오는 추위를 막아 인체의 오장을 따뜻하게 하고 신장을 보양해 양기를 가득하게 한다.

 

▲재료● 미꾸라지 200g, 부추씨, 구기자, 토사자 각각 15g, 마 100g, 소금 약간.

 

▲만드는 법● 약재는 보자기에 싸고 마를 넣어 푹 끓여서 8일 동안 먹는다.

 

 

출처 : 세계한식문화관광협회장

 

 

 

 

 

 

미꾸라지
몸의 길이는 미꾸리보다 길고 옆으로 납작한 형태를 보이고 있는데, 몸통보다 머리가 더욱 납작하다. 3쌍의 수염이 있으며, 그중에 세 번째 수염의 길이는 눈 지름의 약 4배 정도 된다. 옆줄은 불완전하고 가슴지느러미 근처에서만 보인다. 꼬리의 등과 배 쪽에는 날카롭게 튀어나온(융기) 부분이 있는데, 미꾸리와 비교했을 때 더 납작하고 높다. 수컷의 가슴지느러미는 첫 번째와 두 번째 지느러미 줄기의 끝이 암컷에 비해 뾰족하고 길다. 몸통 옆면에는 작은 검은 점이 흩어져 있고, 꼬리지느러미가 시작되는 부분의 위쪽에는 검은 점이 불분명하게 나타난다.

미꾸라지는 늪이나 논 혹은 농수로 등 진흙이 깔린 곳에 주로 살며, 더러운 물이나 산소가 부족해도 잘 견딜 수 있다. 먹이는 진흙 속의 생물을 먹는다. 알을 낳는 시기는 4~6월이다.

 

 

 

 

토사자

메꽃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덩굴성 식물인 새삼의 씨앗

새삼씨라고도 한다. 새삼은 칡이나 쑥 등에 기생하여 양분을 흡수하므로 땅속의 뿌리가 없어지고 전체에 엽록소가 없다. 누런 색이나 누런 밤색의 덩굴이 다른 식물을 감고 올라가며 자란다. 줄기는 직경이 1.5㎜로 황갈색이고 흔히 자갈색 반점이 있다. 잎은 길이 2㎜ 이하이고 비늘 모양이다. 흰색의 작은 꽃이 8~10월에 이삭 모양으로 여러 개 모여서 핀다. 열매는 들깨 크기만하고 빛깔은 갈색이다.

토사자의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평(平)하다. 주로 간과 신장을 보호하며 눈을 밝게 해주고, 양기(陽氣)를 도우며 신장 기능을 튼튼하게 해주는 약재로 알려져 있다. 신장이 허약하여 생긴 남성의 성교불능증, 저절로 정액이 흐르는 경우, 몽정(夢精) 등에 효과가 있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허리 힘을 세게 해주며, 신장 기능이 허약하여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것을 치료한다. 또한 오줌소태와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질병과 설사를 낫게 하며 당뇨병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외떡잎식물 백합목 마과의 덩굴성 여러해살이풀이다.

산우(山芋)·서여(薯蕷)라고도 한다. 중국 원산으로 약초로 재배하며 산지에서 자생한다. 식물체에 자줏빛이 돌고 뿌리는 육질이며 땅 속 깊이 들어간다. 품종에 따라 긴 것, 손바닥처럼 생긴 것, 덩어리 같은 것 등 여러 가지이다. 잎은 삼각형 비슷하고 심장밑 모양이며, 잎자루는 잎맥과 더불어 자줏빛이 돌고 잎겨드랑이에 주아(珠芽)가 생긴다.

 

꽃은 단성화로 6∼7월에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1∼3개씩 수상꽃차례[穗狀花序]를 이룬다. 수꽃이삭은 곧게 서고 암꽃이삭은 밑으로 처진다. 열매는 삭과로 10월에 익으며 3개의 날개가 있고 둥근 날개가 달린 종자가 들어 있다. 덩이뿌리를 한방에서는 산약(山藥)이라고 하며, 덩이뿌리는 식용 ·약용(강장 ·강정 ·지사제)으로 이용한다. 한국 ·일본 ·타이완 ·중국에 분포한다.

 

 

 

 

 

부추

부추는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으로 다른 채소와 달리 한 번만 종자를 뿌리면 그 다음 해부터는 뿌리에서 싹이 돋아나 계속 자란다. 동남아시아가 원산으로 우리나라 전역의 산과 들에서 자생하거나 농가에서 재배하고 있다.


부추는 대개 봄부터 가을까지 3∼4회 잎이 돋아나며, 여름철에 잎 사이에서 푸른 줄기가 나와 그 끝에 흰색의 작은 꽃이 피고 열매는 익어서 저절로 터진다. 지방에 따라 정구지, 부채, 부초, 난총이라고 부르는 부추의 한자명은 기양초(起陽草), 장양초(壯陽草)로 부추가 정력에 좋은 채소임을 말해 준다.

 

부추는 성질이 약간 따뜻하고 맛은 시고 맵고 떫다. 부추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식품이다. 부추에 함유되어 있는 당질은 대부분 포도당과 과당의 단당류로 되어 있다. 냄새는 독특한 유황화합물로 독특한 향미가 있는 식품이다. 부추는 마늘과 비슷한 강장(强壯) 효과가 있다.

 

꽃대가 올라 오기 전의 부드러운 부추를 나물이나 다른 식품과 혼합하여 반찬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부추 요리로는 부추잡채, 부추나물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맛이 잘 어울리는 식품인 잔새우,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두부, 버섯 등과 같이 볶으면 맛좋은 음식이 된다. 부추를 익혀 먹으면 위액 분비가 왕성해져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꽃이 피고 결실한 씨앗은 한방에서 구자(苟子)라고 하여 체온 유지 작용을 하므로 보온(保溫)을 하는 데 약용(藥用)으로 사용한다. 각혈이나 토혈(吐血) 등에는 부추를 갈아 생즙을 내어 따끈하게 마시면 효과가 좋으므로 지혈제(止血劑)로도 쓰고 있다.

블로그 이미지

#WWG1WG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