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는 삼백초과의 약모밀(Houttuynia cordata Thunberg)의 개화기의 지상부를 말한다. 일본에서는 같은 식물을 쓰며 십약(十藥)이라 부른다. 중국에서는 같은 식물을 사용하지만 전초 또는 지상부라고 규정하고 있다. 

어성초란 잎에서 고기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옛 중국의 진(秦)나라에서는 저자(菹子), 즉 젓갈과 같은 냄새가 나는 식물이라고 불렀는데 저(菹)는 즙(蕺)과 음이 비슷하여 즙채라고 부르게 되었다.

 

어성초는 잎을 비벼서 부수면 생선비린내가 나며 맛은 맵고 성질은 약간 차다.[辛微寒]

어성초는 해열, 배농작용이 뛰어나 폐농양으로 인한 기침, 피고름을 토할 때, 폐렴, 급만성기관지염, 장염, 요로감염증, 종기에 쓰며, 열이 많고 소변을 못 볼 때 사용한다.

 

어성초 약리작용으로 항균작용, 면역증강작용, 항염증작용, 이뇨작용, 진해작용이 보고되었다. 

 

생김새는 줄기에 세로주름이 있고 마디가 분명하다. 밑의 마디에는 가는 뿌리가 남아 있고 질은 무르며 꺾어지기 쉽다. 잎은 말리거나 쭈그러져 있으나 펴면 심장형으로 되어 있다. 잎은 끝이 뾰족하고 윗면은 어두운 황록색이나 황갈색이고 아랫면은 회녹색이나 회갈색이다.

어성초

 

1. 생초의 이용법
가. 생즙 마시기


생즙이 효과가 가장 빠르고 크다. 생초 1주일분(1.5Kg-2Kg)을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말린 다음 녹즙기로 짜서 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 하루 3번 식후에 소주잔으로 1-2잔 마신다. 생즙이 역겨운 사람은 과즙이나 꿀과 섞어 마셔도 된다. 생즙 80%에 꿀 20%를 잘 섞어서 보관하면 오래사용 할 수 있고 발효가 시작되면 색이 갈색으로 변하며 맛이 새콤달콤해 지는데 이는 알콜성분이 생긴 것으로 이 때의 효과가 더욱 좋다.


 

나. 약술 담그기
생초 1근(600g)에 소주 1되(1.8리터)꼴로 담아 100일동안 냉암소에 두었다가 반주로 한 두 잔씩 마신다.
약술을 복용하면 잠이 잘 오며 아침에 몸이 거뜬하고 맑은 소변이 나온다.
음주 후 복용하게 되면 다음 날 숙취가 생기지 않는다. 또한 아기의 피부병이나 가려움증에 약술을 바르면 어느정도 효험을 볼 수 있다


다. 찌꺼기 이용법


생즙을 짜고 난 찌꺼기는 얼굴이나 손발 등을 마사지하고, 끓여서 목욕물에 넣거나 좌욕을 한다.
새나 닭의 모이로 주면 병이 예방되며 화분에 놓아 두면 화초가 싱싱해진다.


 

라. 끓여서 마시기
물 한되(1.8리터)에 생초 100g을 넣고 약 20분간 끓여서, 이것을 하루 분으로 물대신 수시로 마신다.
생초 끓인 물은 아기의 감기에 잘 듣는다.


마. 그 밖의 이용법
축농증 : 생즙이나 달인 물을 복용하면서 생초 한 잎에 소금을 약간 뿌리고 잘 짓이겨서 콧속에 넣고 자면, 농이 녹아서 묽은 콧물이 되어 나온다.

이 염 : 어성초를 복용하면서 즙을 면봉에 묻혀 귀속에 바른다.
염 증 : 생잎을 짓이겨 붙인다.
입 병 : 즙액이나 끓인 물을 입에 물고 있다가 마신다. 수시로 양치질을 한다.
기 침 : 기침이 심할 때는 생잎 2-3장을 씹어 먹으면 기침이 금방 멎는다.


2. 건초의 이용법
가. 5합(1리터)의 물이 팔팔 끓을 때 건초 20g을 넣고 약 10분간 더 끓이다가, 건더기가 가라앉은 다음 이을 하루분으로 물 대신 수시로 마신다.
나. 간장병이나 심장병에는 결명자 15-20g을 먼저 넣고 끓인다음, 건초를 넣는다.
다. 기관지 천식 등 호흡기 계통 질환에는 뿌리가 더 좋으며, 말린 도라지와 동량으로 약 20-30분간 끓여서 건더기가 가라앉은 다음

     마신다.

3. 분말 이용법(여드름)


건초를 가루 내어 복용하면 100% 이용하는 셈이 된다. 하루 3번 식후에 차 숟갈 로 1-2숟갈씩 먹거나 환약을 만들어 복용한다.
분말을 복용하면서 밀가루나 바셀린에 분말을 개어 얼굴에 팩한다. 처음에는 더 심하게 솟는 수가 있으나 그 후 차차 좋아진다.

4. 참고사항


가. 어성초의 복용기간은 그 사람의 병력과 체질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대체 로 1개월이면 호전을 느낄 수 있다.
나. 알레르기성 질환(비염, 천식, 가려움)은 체질이 개선되야 병도 낫게 되는데, 이런 증상에는 6개월 이상 치료기간이 필요하다.
다. 암이나 간경화 등 중병에는 반드시 생즙을 마셔야 하며 마시는 양도 곱절로 늘여야 한다.
라. 설파민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과 위가 허냉한 사람은 복용해서는 안된다.

 

5. 어성초를 이용한 요리법
가. 봄철 새순이 돋아나 연할 때, 부추와 함께 멸치나 까나리 액젓으로 겉절이를 하면 별미이다.
나. 새순을 꿀에 재어 놓고 수시로 먹어도 좋다.
다. 구운 고기를 어성초 생잎과 곁들여 먹으면 육식이나 알콜에서 생기는 부작용 을 막을 수 있다. 이때 된장을 찍어 먹으면 비린내가 덜 난다.

 

 

 

어성초, 어성초 효능, 어성초 복용법,어성초 약리작용

 

블로그 이미지

#WWG1WGA

,